미국 이민국의 유학생 관리 시스템 (SEVIS)

2001년 9.11테러 이후 미국내 유학생 관리 시스템은 기존 이민국이 아닌 국토 안

전부 소관으로 들어갔다. 그후 DHS는 SEVIS라는 웹기반 시스템을 통하여 유학생들을 관리 및 감독하고 있는데 특히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유학생들을 포함한 이민자에 대한  규율이 더 강해지면서 SEVIS에 대한 변화도 많이 생겼다.  유학생들은 주로 학교의 가이드라인을 따르고 있지만 더 정확히는 SEVIS가 학생들의 신분을 관리하고 있으므로 유학생을 관리하는 이민국 부서와 명칭은 어떤건지 아는 것은 중요하다. 다음에서 학생 신분을 관할 하는 이민국 부서들 종류와 그 시스템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다. 

1. SEVP (Student and Exchange Visitor Program)
 SEVP는 이민국 승인을 받기 원하는 학교 심사 및 승인과 이민국 관리하에 있는 모든 학교들을 관리 또는 감독하는 기관이다. SEVP는 SEVIS 시스템 관리와 업데이트를  책임지며 USCIS와 협업하여 유학생들 신분을 관리한다. 유학생들의 학생 신분에 관련된 질문은 SEVP help desk인  1-800-892-4829로 전화 하면 궁금한 점을 물어볼수 있다. 

2. SEVIS
미국내 모든 유학생 정보가 들어 있는 웹기반 시스템으로 각 학교는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학교에 있는 유학생들을 관리할 수 있다.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DSO는 새 학생 입학, 전학, 또는 학생 인적 사항을 업데이트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 학생 신분 제적 (terminate)및 졸업후 인턴(OPT)등을 허가 할 수 있다. 

3. DSO
이민국에 등록된 모든 학교는 최소한 한명 이상의 DSO (Designated School Officer)라는 교직원을 선임하여 그들이 SEVIS를 이용하여 유학생들을 관리하게 하여야 한다. 선임되기 전에 이들은 이민국의 background check 를 통과하여야 하며 이들이 하는 일은 유학생의 I-20 발급 외에 유학생 출석 관리및 국내외 출입국 허락등등 유학생의 신분 유지에 필요한 모든 영역을 관리한다. 그러므로 모든 유학생들은 본인의 F1신분에 관련된 상담은 각 학교의 DSO와 하는게 좋다.